연구

매번 새로운 도전을 하는 일, 그 중심에 KAIST 실패연구소가 있습니다.

연구

KAISTian 스토리
Happiness Potential : 잠재된 행복을 찾아서 (창의상 수상작)
저자

조휘인 |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

발행일

2024-06-11 15:38:32

2023 KAISTian Story 에세이 공모전 수상작 - 창의상

조휘인 |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사과정

지금까지 나는 ‘행복이란 곧 실패와 성공 사이의 갭에서 창출된다’라는 근본적인 통찰을 토대로, 실패를 했을 때도 의연하게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했다. 먼저 큰 실패로 인해 가장 밑바닥(-100의 상태)까지 추락했을 때, 낙담하고 가만히 있기보다는 ‘하루 스쾃 100개’처럼 작은 도전(+1)이라도 성취하는 게 행복감(최대 +101)을 느끼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. 또한, 도전 활동을 시작하기 전, 최악의 경우(-100)를 미리 상상함으로써 철두철미하게 활동을 수행할 수 있고, 실제 실패(-60)를 했을 때도 ‘이만하면 다행이다’라는 나름의 안도감과 행복감(최대 +40)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. 물론 혹자는 너무 이상적이고 극단적인 방법 아니냐며 비판할 수도 있겠지만, 적어도 나는 이 두 가지 방법을 실패에 직면했거나 도전을 하기로 결심한 매 순간에 잘 적용하여 나름 행복하게 잘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. 당신도 행복감이라는 감정이 꼭 모든 일이 성공적으로 잘 풀릴 때만 느낄 수 있는 감정이 아님을, 오히려 악조건 속에서도 큰 행복감이 창출될 수 있음을 깨닫고, 가만히 웅크리고 있기보단 조금 더 활발한 인생을 살아가는 게 어떤가.
#
썸네일 파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