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개

매번 새로운 도전을 하는 일, 그 중심에 KAIST 실패연구소가 있습니다.

인사말

CENTER FOR AMBITIOUS FAILURE

KAIST실패연구소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캠퍼스 문화를 조성하고 나아가 사회의 변화를 선도하고자 합니다.

그동안 카이스트는 시도하는 모든 일들을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세계를 선도하는 대학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. 이제 앞으로 펼쳐진 미래를 향한 또 하나의 도약을 위해서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합니다. 최고의 성공은 과감한 도전에 의해서만 이룰 수 있고, 과감한 도전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을 때에만 가능합니다. 이제 우리는 실패를 보는 관점을 달리해야 합니다. 실패할 수 있는 자유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, 전혀 새로운 방법론들, 그리고 용기 있는 행동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.

실패연구소는 2021년 6월에 설립되었습니다. 연구소는 카이스트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는 과감한 도전정신 함양을 목표로 합니다. 성공한 리더들도 실패를 경험한 예들은 수없이 많습니다. 또한, 더 커다란 성공으로 귀결된 실패한 시도들도 많습니다.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의한 실패한 결과나 과정은 귀중한 교훈을 줄 수 있습니다. 연구소는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하고, 분석하고, 적극적으로 카이스트 내외의 여러 구성원들과 그 결과를 공유할 것입니다.

단기적으로, 리더의 세미나 또는 소그룹 워크숍 등을 개최하여 실패한 경험을 자유로이 공유할 수 있는 학내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고, 장기적으로는 실패한 시도들을 좀 더 관대하게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 있는 메시지를 우리 사회에 전할 것입니다. 우리 사회는 성공하지 못한 경험으로부터 구성원들이 다시 일어 설수 있는 안전망을 제공해야 합니다. 연구소의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우리 사회가 더 밝은 미래를 향해 새롭게 바뀌게 되기를 기대합니다.

KAIST 실패연구소장

조 성 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