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구

매번 새로운 도전을 하는 일, 그 중심에 KAIST 실패연구소가 있습니다.

연구

전문가 칼럼
역동적 지속가능성 : 아폴로 프로그램과 실패관리, 그리고 성공관리
저자

이준수

발행일

2022-07-21 09:50:52

"지속가능성(sustainability)은 그 얌전하고 정적인 표현과는 달리 실제로는 역동적인 과정이다. 왜냐하면 우리를 둘러싼 환경 과 현실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두 가지 역설을 선사하기 때문 이다. 즉, 실패는 유익할 수 있고, 성공은 해로울 수 있다. ‘실패 의  유익함’을  관리하기  위한  실패관리와  ‘성공의  해로움’을 관리하는 성공관리는, 정적인 지속가능성(static sustainabili- ty)을 넘어 역동적 지속가능성(dynamic sustainability)을 위 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노력일 것이다."


저자소개
이준수  |  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·「실패관리와 성공관리」저자
이준수는 KDI 국제정책대학원의 부교수이며 뉴욕주립대학교(SUNY at Albany)에서 행정 및 정책학 박사학위를 받았다.  현재  KDI  대학원에서  ‘역동적  지속가능성  연구실(Dynamic  Sustainability  Laboratory  :  DS  Lab.)’ 책임교수와 국가정책학석사과정 주임교수를 맡고 있다. 유익한 실패로 인해 시스템이 지속되고 해로운 성공으로 인해 시스템이 도전받는 역설적 상황에서의 전략적 관리에 관해 연구하고 가르치고 있다.
#