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구

매번 새로운 도전을 하는 일, 그 중심에 KAIST 실패연구소가 있습니다.

연구

KAISTian 스토리
길을 잃은 것 같은 땐 어떻게 해요? (공감상 수상작)
저자

최예성 | KAIST 생명과학과

발행일

2024-03-25 11:29:59

2023 KAISTian Story 에세이 공모전 수상작 - 공감상

최예성 | KAIST 생명과학과

길을 잃는다는 것은 참 힘들고 고된 일이다. 이쯤에서 ‘제가 이 역경을 뚫고 졸업하여 멋진 박사가 되었습니다.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.’하고 끝맺으면 참 좋을 텐데, 아쉽게도 나는 여전히 박사과정생이다. 여전히 무언가를 찾고 있으며 솔직히 말하자면 가끔은 그게 무엇인지 알 길이 없다. 어느새 조금씩 결실을 맺어가는 주위 사람들에 보다 아침 아홉 시부터 밤 열두 시까지 어깨와 허리를 두드려가며 머리를 굴려봐도 이제 겨우 한 걸음 뗀 나를 본다. 이 걸음이 맞는 방향인지, 맞는 보폭인지 항상 불안해하며.

하지만 길을 잃어본 사람들은 어디로 가야 할지 더 확실하게 알게 된다. 그리고 결국엔 길들에 더 빨리 익숙해진다. 사실은 길을 잃는 것이 아니라 그저 새로운 길을 찾게 되는 것이려나. 그러니 길을 잃는 것을 두려워하지는 말 것. 오히려 비상금과 메모장을 챙기고 길을 잃을 시간을 줄 것. 길을 잃은 동안 보고 느끼고 배운 것들을 잘 간직할 것.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할지 더 쉽게 알게 될 수도 있으니까.

나는 오늘도 이렇듯 느리고 천천히 가지만 그래도 가끔 뒤돌아보면 앞으로는 나아가고 있으니 다행이라 생각하며 살아간다.
#
썸네일 파일